이그니션 프로젝트리뷰

안녕하십니까?아주캐피탈 디지털 콘텐츠 제안을 하게된 이그니션의 차영재입니다. 오늘의 제안은 업계와 기업에 대한 인식, 채널의 특성과 고객에 대해 파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아주캐피탈의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 것인가를 예시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그니션 자랑을 살짝 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 제안의 목적을 말씀 드리면디지털과 모바일시대, 고객과 기업이 매우 가까와 졌고, 그래서 소통이 더욱 중요해 졌습니다.그리고 현재의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좋은 콘텐츠는 무엇일까요?먼저 고객을 지향해야 합니다.다음으로 기업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그리고 채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채널에 최적화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제안은 콘텐츠로 아주캐피탈과 고객과의 접점을 개발하고, 유지하고,이 접점을 기반으로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산 시키고 기업과 고객이 더욱 친밀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캐피탈업계에 대한 인식입니다.캐피탈 업계에 대한 대중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보면 금리가 비싸다. 신용등급하락, 추심, 독촉, 고객응대가 매우 나쁘다 등 매우 부정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하지만 살펴보면 대부분의 내용이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다음은 이그니션에서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내용입니다.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으로는 할부라고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이중 절반 정도가 할부프로그램이 캐피탈 서비스인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업계 내 아주캐피탈의 인지도는 5%로 조사 되었구요, 그런데 참여 소통지수는 3위 입니다. 정리하면 오해로 인한 업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크다. 소통의 노력에 비해 인지도가 낮다.따라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시키는 콘텐츠, 아주캐피탈의 인지도와 금융상품을 전달 하는 콘텐츠가 필요해 보입니다. 경쟁사의 사례들도 준비를 했는데요 시간 관계상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채널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먼저 채널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유저의 입장에서 가만히 있어도 자동으로 내게 보여지는 채널,그리고 필요할 때 직접 찾아서 보는 채널.전자는 SNS채널이고 후자는 검색기반의 채널입니다. 검색기반의 채널을 먼저 살펴보면 이 초록색의 네모난 박스에 사람들은 무엇을 넣을까요?지금 당장 필요하거나 알고 싶은 그 무엇입니다.여행을 준비한다면 여행지를, 여행사를, 항공사를, 호텔을 검색하겠죠.돈이 필요하면 금융사를 검색하고 금리를 조건을 찾아볼 것입니다.따라서 검색결과로 노출되는 콘텐츠는 그들의 질문에 답을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페이스북입니다.페이스북은 관계기반의 미디어로 관계를 맺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푸시해서 전달합니다.하지만 관계를 맺었다고 무조건 전달되지는 않습니다.상대가 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반응해야 전달이 되는 형식입니다.따라서 콘텐츠가 관계를 맺은 대상을 지향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채널의 특성에 비추어 아주캐피탈의 콘텐츠를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블로그 입니다.일 방문자 3,000명 / 월방문자 100,000명, 양질의 콘텐츠로 상당한 노출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내용을 살펴보면 공연, 전시, 영화, 여가 등 문화관련 정보와 자동차 리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화시소식, 사회공헌 및 장기렌트카 등의 기업 및 금융상품소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빈도로 게시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키워드로 검색을 해본 결과입니다.어떤 콘텐츠는 노출이 되고 있고, 어떤 콘텐츠는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로만 노출되는 상황입니다.노출되는 콘텐츠도 기업의 서비스와 연계성이 적어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는 미지수입니다. 다음으로 페이스북 입니다.페이지 좋아요 수는 41,626명(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문화 관련 콘텐츠는 블로그 콘텐츠의 단순 링크를 공유해 게시하고 있었는데요..본 내용은 블로그로 넘어가서 확인해야 해서 이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자동차 관련 콘텐츠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법한 내용이지만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기업과 금융상품과의 연계성이 떨어져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의문입니다. 현재의 운영상태를 요약하면노출이 안 되는 블로그, 채널에 최적화 되어 있지 않고 현재 반응이 적은 페이스북 등 각 채널별 특성과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 콘텐츠,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페이스북 콘텐츠,그리고 발행되는 콘텐츠들과 기업의 서비스와 연계성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으로 우리고객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우리의 고객은 누구일까요?자동차에 관심이 있거나 직장인 또는 자영업 등의 사업을 하는 사람들입니다.그 중 디지털 미디어와 친숙한 20~40대라고 보여집니다.작년에 이들을 하나의 키워드로 묶어 설명한 기사를 본적이 있습니다.그 키워드는 다름아닌 불안이었습니다.노후불안, 일자리 불안, 주거불안 등이 커다란 3가지 불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제들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입니다.문제는 있어도 답은 없다!스트레스의 입구는 있어도 출구는 없다!따라서 이들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그럴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가 전반적인 사항들에 대한 분석이였구요이제부터는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콘텐츠 예시를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종합해서 콘텐츠에 대한 방향성을 말씀 드리겠습니다.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인지도를 확대 등의 기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와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되각 채널의 특성을 고려해 검색에 노출이 잘 되도록, 페이스북에서 반응이잘 나오도록 생성해야 합니다. 블로그 콘텐츠 예시입니다. 첫번째로 자동차 리뷰 입니다. 딜러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우측의 확대된 부분의 콘텐츠 내용을 읽어드리겠습니다. 아주캐피탈이 자동차에 대한 아주 많은 사람들의 아주 다양한 바램을 담아 아주 다양한 관점에서 리뷰를 진행합니다.그 첫번째,결혼하고 두명이 타던 차, 자녀가 한명 생길때 까지는 그냥 탔는데 자녀가 두 명이 되고 차를 바꿔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자동차 입니다.오늘은 포드자동차 이창민 딜러를 모시고 살펴보겠습니다. 포드자동차 강남점 이창민 딜러가 전하는 4인가족이 타기 좋은 SUV 리뷰딜러의 인터뷰도 중요한 형식이지만 4인가족이 타기 좋은 SUV리뷰 라는 부분에 주목했으면 합니다. 판매순위, 자동차에 대한 흥미거리와 성능에 대한 일반적인 리뷰에서 탈피해혼자타는 차를 원하는 사람, 커플이 타기 좋은 차를 찾는 사람, 캠핑 및 레져 용으로 자동차가 필요한 사람 등고객의 다양한 필요에 맞춘 보다 실제적인 정보전달이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야 아주캐피탈을 통한 구매로도 이어질 수 있겠죠. 경우에 따라서는 영상으로 촬영해 좀 더 생동감 있는 정보로 구성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도서관련 콘텐츠입니다.기존의 영화 공연 관련 콘텐츠와 함께 중요한 문화관련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창업, 금융, 비즈니스 등 우리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책들을 소개한다면 더불어 아주캐피탈을 연관지어 인지시키는데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콘텐츠 제공은 국내 최대 온라인 서점인 Yes24에서 양질의 도서관련 소식을 전달받아 아주캐피탈의 블로그를 통해 전달하겠습니다. 아주캐피탈은 좋은 콘텐츠를 YES24는 아주캐피탈의 블로그에서 책 홍보를 할 수 있는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Yes24와는 가능성을 타진해 놓은 상태입니다. 다음으로는 추가제안인데요...우리의 고객들에게도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는 없을까 고민을 했습니다.그러다가 우리의 주 고객이 될 수도 있는 소상공인들은 항상 홍보에 목말라 한다는 것과 월 방문자 10만명의 아주캐피탈의 블로그와 연결하면 어떨까 생각을 했습니다. 소상공인들의 이야기를 아주캐피탈 블로그에 사회공헌 형식으로 소개한다면 그래서 검색 시, 이주캐피탈의 블로그를 통해서 그들의 비즈니스와 서비스가 알려진다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정리해보면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구요 이렇게 관계를 맺은 사업주들은 캐피탈의 금융서비스가 필요할때 아주캐피탈을 선택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며, 대외적으로 소상공인지원이라는 좋은 이미지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중들이 많이 찾는 콘텐츠는 블로그를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소상공인들에게는 홍보를, 아주캐피탈에게는 잠재고객확보와 기업의 이미지 개선, 그리고 블로그의 활성화하는 일석 사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검색최적화 입니다.아무렇게나 올려도 노출이 잘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하지만 모든 블로그 콘텐츠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 노출 경쟁을 하게 됩니다.따라서 노출이 잘 되도록 작업 또는 관리를 해야 하구요 이것을 검색최적화 라고 합니다.주요키워드를 선정한 것부터 세부키워드 선정, 노출과 유입일 잘 되는 제목과 이미지까지 이그니션만의 검색최적화 노하우로 아주캐피탈의 블로그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더, 아주캐피탈의 블로그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연관검색어 입니다.자동차와 금융서비스와 관련해서 검색을 하는 사람에게 아주캐피탈 블로그를 찾아올 수 있게 합니다. 예시처럼 신차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아주캐피탈의 불로그를 소개하는 형식입니다. 자동차와 아주캐피탈을 연관지어 인식하게 하는 효과가 있구요,블로그 유입을 늘려 블로그를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책정하신 예산 내에서 신차정보라는 키워드 외에도 자동차와 금융과 관련해 관련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 평균 5개 정도의 키워드를 아주캐피탈 블로그와 연관해서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방법들로 블로그 월 방문자를 기존 10만명에서 12만명으로 점진적으로 늘려가겠습니다. 그리고 월 1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방문할 때 아주캐피탈의 상품을 적극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기존의 배너 영역 활용 모습입니다. 다소 일반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활용하고 있었다고 판단됩니다.이 부분을 이렇게 사용하면 어떨까요?때로는 보다 직접적인 자동차 금융 상품 광고로, 때로는 일반 금융 상품에 대한 광고로,때로는 배너영역을 모두 활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렇게 나누어 활용하기도 하는 등 이 영역을 통해 콘텐츠를 접하는 월 10만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금융상품을 알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페이스북 콘텐츠입니다.기존 블로그 콘텐츠를 단순히 링크공유해 게시하던 형식은 탈피해야 합니다.블로그의 콘텐츠를 가져오더라도 페이스북에서 보기 편하게 재 구성을 해야 합니다. 예시 콘텐츠는 블로그에서 딜러 인터뷰 콘텐츠를 페이스북화 한 것입니다.이렇게 페이스북 에서도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야 이탈 없이 콘텐츠를 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캐피탈과 관련해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는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자격에 대한 오해, 금리에 대한 오해를 풀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저축은행보다 한도가 더 많고, 금리가 더 낮다는 것도 이야기 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추심이나 신용등급 하락에 대한 이야기도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또한 아주캐피탈 금융상품의 비교우위의 장점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이를 통해 캐피탈과 더 나아가 아주캐피탈에 대해 불안감을 해소하고 좋은점을 전달해 아주캐피탈 서비스에 대해 활용 가능성을 더 넓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투브에 대한 활용 방안입니다.유튜브는 유저가 선호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구조입니다. 검색을 통해서도 노출이 되지만 전문적인 정보를 유투브에서 검색하는 경우는 드물죠...따라서 아주캐피탈의 영상은 유투브에서 확산되기에 한계가 있어보입니다.하지만 유용한 정보임에는 틀림 없습니다.이럴 경우 블로그에 게재해 정보를 찾는 사람에게 보여지게 하거나 페이스북의 타겟팅을 활용해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는 사람들을 찾아 전달 한다면 훨씬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유투브 관련해서 한가지 더 추가로 제안 드리는 부분은 자동차관련 전문 리뷰 유투버 입니다.소개드리는 유부버의 경우 생성하는 리뷰 영상마다 평균 50만명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이 영상에 예시와 같이 광고를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이그니션에 대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현대캐피탈의 금융관련 광고를 오랜기간 제작을 해왔습니다. 특히 자동차 관련 금융상품의 광고를 제작하는 등 캐피탈과 금융싱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지부합니다. 더욱이 현대차 기아차의 국내외 광고을 전담 제작하고 있어 자동차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다고 말씀드립니다. SNS 운영 부분에서는 현대증권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채널을 수년에 걸쳐 운영한 경험도 있습니다.최근엔 삼성서울병원의 블로그, 포스트,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전담 운영하며 특히 블로그의 성과를 상당부분 개선 시켰습니다.작년 8월부터 현재까지 운영을 해오고 있는데 9월을 기점으로 성과가 상승하기 시작했고, 11월에는 평년의 성과를 많이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이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의 수행으로 국 내외의 다양한 수상경력을 자랑합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1. 업계와 기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여, 기업에 대한 신뢰가 쌓이도록 하겠습니다.2.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콘텐츠로 기업과의 관계가 특별해지도록 하겠습니다.3. 이그니션의 업계와 각 채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전달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아주캐피탈의 콘텐츠를 접하도록 하겠습니다.이 모든 노력들을 통해아주캐피탈을 대한민국의 모든 힘겨운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친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gnition

logo
LOG IN 로그인
  • ABOUT US
    • INTRODUCE
    • SERVICE
    • HISTORY
  • ICS : 得
    • ABOUT ICS
  • PORTFOLIO
    • STORY
      • MARKETING STORY
      • IGNITION STORY
    • CONTACT

      ignition

      logo
      • ABOUT US
        • INTRODUCE
        • SERVICE
        • HISTORY
      • ICS : 得
        • ABOUT ICS
      • PORTFOLIO
        • STORY
          • MARKETING STORY
          • IGNITION STORY
        • CONTACT
          Search 검색
          Log In 로그인
          Cart 장바구니

          ignition

          logo

          ignition

          logo
          • ABOUT US
            • INTRODUCE
            • SERVICE
            • HISTORY
          • ICS : 得
            • ABOUT ICS
          • PORTFOLIO
            • STORY
              • MARKETING STORY
              • IGNITION STORY
            • CONTACT
              Search 검색
              Log In 로그인
              Cart 장바구니

              ignition

              logo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밴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업자정보확인

              상호: (주)이그니션 | 전화: 02-548-3881 | 이메일: andy@ignition.co.kr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73 서초홍우빌딩 16층 | 호스팅제공자: (주)식스샵

              floating-button-img